미국에서 시민권을 취득하시는 경우 귀화 증명서(Certificate of Naturalization)나 시민권 증명서(Certificate of Citizenship)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증서들을 잘 가지고 계신지 확인해보신 적 있으세요? 만약 이 증서들을 잃어버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가지고 계신 증서를 봤는데, 이름이나 생일, 아니면 시민권 취득 날짜가 잘못 기재되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민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 서류들은 의외로 많은 곳에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녀분들의 국적문제나 병역문제를 위해 한국 행정기관에 시민권 서류를 제출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속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가족관계등록부와 주민등록 문제를 정리하기 위해 이 서류들이 필요하실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시민권 서류가 없으면 한국에 있는 가족을 만나러 가기 위해 사증(비자)를 발급받지 못해 한국을 방문하시는 것이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한국 국적 회복을 원하실 때도 시민권 증서 원본을 한국에 제출해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도 중요한 시민권 서류를 분실하거나 이 서류가 훼손되어 버리거나, 심지어 시민권 서류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내 시민권 서류를 잃어버렸다면 재발급 받을 수 있을까요? 시민권 취득 후 결혼해서 이름이 바뀌었는데 시민권 증서상의 이름을 어떻게 수정해야 할까요? 시민권 증서에 내 이름이, 생년월일이, 시민권 취득 날짜가 잘못 기재되어 있다면 시민권 증서를 수정할 수 있을까요?

 

시민권 증서 재발급이나 교체는 미국 이민국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민국은 시민권 증서 재발급을 위해 이민국이 정한 Form 작성을 요구하고 있고, 다른 서류들의 추가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한 수수료도 납부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민국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만만치 않은 일이기도 하고, 어떤 서류를 어떻게 준비해서 어떻게 제출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도 항상 어려운 일입니다. 심지어 잃어버린 시민권 증서 재발급을 위해 이민국에 과거 시민권 인터뷰 관련 서류 열람을 요청하셔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별도의 서류 열람 신청이 필요해서 잃어버린, 혹은 훼손된 시민권 증서를 다시 받기까지 더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시민권 증서 재발급을 위해 이민국에 수수료까지 냈는데, 재발급 신청이 거절되거나 Form을 제대로 작성했는지도 항상 불안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분실한 시민권 증서가 빨리 필요한데 제출한 서류가 부족해서, 혹은 Form을 제대로 작성하지 못해 거절되거나, 이민국의 추가 자료요청으로 재발급이 지연되지 않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확실하게 서류를 준비하여 접수해야 합니다.  

시민권 증서에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시민권 증서 재발급에 필요한 이민국 수수료를 waiver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시민권 증서는 미국에서 나의 시민권을 증명하기 위해, 그리고 한국에서의 상속, 병역 등 국적 관련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혹시라도 시민권 서류를 분실하였거나, 시민권 서류가 훼손되었거나 시민권 서류 내용을 바꾸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민변호사와 상의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케이스 관련 개별문의는 mail@ryulaw.com으로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 2023 by Ryu Law Firm LLC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or any portion thereof may not be reproduced or used in any manner whatsoever without the express written permission of the writer/publisher except for the use of brief quotations in a law firm/article review.

이 Blog글은 정보 제공 목적이며 법률적인 조언은 아닙니다. 따라서, 개별 이민법 문의에 대해서는 변호사와 직접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The materials available at this website are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not for the purpose of providing legal advice. You should contact your attorney to obtain advice with respect to any particular issue or problem.

+ Recent posts